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육아가이드

육아가이드

부모가 더 답답한 신생아 코막힘, 이렇게 해요

라이크아임파이브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드렁드렁 코막힘 소리,

신생아 코막힘, 어떻게 하죠?

새근새근 잠든 아이에게서

드렁드렁 코막힘 소리가 나면 참 걱정스럽죠.

작디 작은 몸에 만지는 것 조차 조심스러운데 엄마들은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특히 요즘 같은 겨울이나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 더 심해지는 신생아 코막힘, 아이의 작은 코를 시원하게 뚫어주는 법을 맘톡이 알려드릴게요.


신생아는 왜 유독 코가 막히나요?

외부의 공기는 코를 통과하면서 미세한 이물질이 콧속 점막에 달라붙어 걸러진 다음 몸 속으로 들어가요. 이렇게 콧속 점막에 달라붙은 외부 물질과 코 점막에서 나온 점액물질이 뭉쳐서 굳으면 코딱지가 되는데, 콧속구조가 덜 발달하고 공간이 비좁은 신생아는 코딱지가 앉으면 코가 막히거나 숨을 쉬기 어려워하기도 합니다.


신생아는 호흡할 때 코로 드나드는 공기의 양에 비해 콧구멍이 작고, 콧속 점막이 외부 자극에 약하고 공기가 흐르는 통로가 좁아서 점막이 자주 부어요. 또한 콧속 점막이 부으면 가래가 있는 것처럼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신생아 코막힘, 잘 살펴봐 주세요!

아이가 드렁드렁 소리를 내면 코가 막혀서 숨을 쉬지 못할까 봐 안절부절 참 당황스럽죠?

드렁드렁 소리는 코 점막이 부었다는 신호일 수 있지만, 소리가 나더라도 아이가 잘 먹고 잘 잔다면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숨을 못 쉴 정도로 코가 막히면 아이가 젖을 먹거나 잘 때 심하게 보채는 게 일반적이니 이런 경우는 조치를 취해야 해요.


코막힘과 코감기의 차이,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신생아는 뱃속에 있을 때 엄마로부터 면역체계를 물려받아 생후 6개월까지는 잘 아프지 않아요.

하지만 건조한 환경으로 코 점막이 건조해지면 감기에 걸리기 쉬우며,

콧물과 코막힘 외에 열, 기침, 가래, 콧물이 흐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코막힘, 이렇게 해결해 주세요

1. 집 안 온, 습도를 확인하세요

집안 온, 습도 등의 환경에 신경 써 주세요.

난방 온도를 올리는 것보다 웃풍이 들지 않는지 꼼꼼히 신경 써서 찬바람을 아이가 직접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습도는 50~60%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 깨끗하게 세척한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따뜻한 물을 분무기에 넣어 분사, 빨래 널기 등이 좋습니다.


2. 콧속의 이물질을 빼주세요

코딱지나 콧속에 가득 찬 콧물을 빼주려면 면봉에 식염수나 정제수를 충분히 적셔 콧구멍 주변에 살짝 묻혀 주세요. 코 안쪽에 면봉을 살짝 대주면 코딱지가 딸려 나옵니다.

단, 코 막힌 소리가 들리거나 코딱지가 보여도 아이가 불편해하지 않는다면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콧물 흡입기를 사용하는 경우

그렁거리는 소리가 나지만 아기가 잘 먹고, 잘 놀면 따로 면봉이나 흡입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코막힘이 심하여 잠을 설치거나 수유 시에 힘들어 한다면, 콧물이나 코딱지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아요.

코딱지가 앞에 보이는 경우는 식염수를 넣고 불린 뒤에 면봉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코딱지가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데 코가 막혀서 숨쉬기 힘들어 하는 경우에는 식염수를 코에 약간 넣어준 뒤에 흡입기로 살짝 뽑아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코세척전용 스프레이를 뿌려주세요

코를 세척할 때는 체내 점막에 자극이 적고, 많이 써도 내성이나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 생리식염수를 쓰는 것이 좋아요. 다만, 렌즈 세척용이 아닌 코 세척 전용 무방부제 멸균 생리식염수를 골라야 합니다.


+ Tip

약국에 가면 ‘피지오머’ ‘리틀노즈’ ‘오트리잘’ 같은 코 세척 전용 식염수 스프레이를 쉽게 살 수 있어요.

이런 식염수 스프레이는 밀폐된 전용 용기에 담겨 있어 보관 기간이 조금 더 길며, 적정량만 뿌리도록 조절되어 조금만 뿌려도 사레 들리기 일쑤인 아이에게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우리 아이 코막힘,

이제 당황해 하지 말고 위의 방법으로 아이의 코를 뻥 뚫어주세요^^

또 우리 아이가 불편해하는 것이 있다면 맘톡에 문의해 주세요! 속 시원히 답해드릴게요!



글 맘톡 에디터 JN

감수 창원 상남 서울아동병원 정유주 원장님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맘톡에 있으며 무단복제를 금지합니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SEARCH
검색